자유게시판


"학식은 사회의 등불, 양심은 민족의 소금" 제물포고등학교 총동창회 입니다.

Re: "제고넷" 명의로 이런 글 올리지 마세요

19.배승진 2 331 12.02 07:51

"제고넷"은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 제물포고등학교 총동창회 인터넷 사이트의 약칭입니다. 즉 기계에 대한 이름인 것입니다.


기계에 대한 운영 전반은 제물포고등학교 총동창회 규정에 의거 제고넷 운영위원회의 책임이며, 그중 기계의 일일 점검과 유지 사용에 대한 기술적 관리는 운영위원회 기술위원 또는 "관리자"가 책임을 맡고 있었으며 또 그리해야 합니다. 운영 정책의 방향, 예를 들어 어떤 게시물이 각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아 삭제가 요구된다든지 또는 어떤 게시물을 공지사항으로서 널리 알려야 되겠다고 판단될 때, 그 행위는 "제고넷 운영위원장" 또는 각 동기회 각 지부회의 산하 단체장이 맡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고넷 관리자"는 기계에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기술적인 것을 공지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만, 그 상황을 운영위원장을 대리하여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경우에도 "제고넷"의 이름을 쓸 수는 없습니다. "제고넷 관리자"라고 분명히 밝히세요. 그 외에 각각의 게시물에 대한 의견이라든지 적절한 게시판으로의 이동 또는 삭제의 행위라든지 등등 모두 "제고넷 관리자"의 권리도 아니고 책임도 아닙니다. 동문 전체의 공익에 부응할 때만 "제고넷 운영위원장"이 판단하여 결정합니다. 만일 그 판단이 쉽지 않을 경우 "운영위원회"에 회부시키거나 더 큰 문제라면 동문 총회에서 결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물포고등학교 총동창회에 현재 "사무국장"의 직책이 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사무국장은 (원래 사무총장은) 사무총장이나 총동창회장의 지시를 받거나 대리하여 총동창회의 여러 행사나 기획의 공지 또는 사무국의 활동 내용을 알리는 역할만 해야 합니다. 기타 주관적인 내용이거나, 동문 개인 또는 일부를 위한 상업적 목적의 게시물이라면 그 글을 쓴 사람이 "제고넷 관리자"이든 "사무국장"이든 간에 직책의 이름이 아닌 동문 개인으로서의 이름을 내걸고 자유게시판(동문 사랑방) 또는 각각 게시물의 성격에 맞는 곳에 게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27회 김진수 교수에 대한 신문기사를 게시한 것은 자랑스러운 동문을 소개하려는 의도임은 잘 알겠으나, 이것은 당연히 동문동정이나 기타 뉴스의 성격을 갖는 게시판에 게제되어야 할 것이며, 그 게시자의 명의는 김진수 교수 본인의 이름이거나 그의 동문 친구 개인 또는 그가 소속된 동기회 회장이나 총무이어야 할 것이고, 만일 이것이 총동창회 전체의 입장에서 공지되어야 할 것이라면 총동창회 사무국장이나 (총동창회 보도위원 또는 공보위원등) 적절한 직책을 가진 임원의 명의로 게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고넷"의 이름으로 이런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는 것은


(1) 제고넷 관리자의 월권행위

(2) 총동창회 사무국장의 업무태만

(3) 총동창회 집행부내 업무분담의 모호성과 집행부의 운영 책임 하에 있는 게시판의 성격 규정 미비


의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아울러 이 게시물을 꼭 이곳 자유게시판에 올려야만 했던 이유는 분명히 게시물의 성격에 맞는 각 게시판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읽는 사람이 없는 유령게시판)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공지사항 동문동정 총동창회 소식 등은 거의 읽어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성격의 소식들은, 사용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자유 게시판, 동기나 지부 게시판에 접속했을 경우에도 함께 읽을 수 있도록 인터넷 사이트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제고넷은 


(4) 각 게시판의 목록 추출 기능

(5) 여러 게시판의 주요 내용을 결합할 수 있는 기능

(6) 위 기능을 하나의 페이지에서 일목 요연하게 보일 수 있는 깔끔한 디자인 


을 심각히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제물포고등학교 총동창회의 사명, 다시 말하여 각 동기회 각 지부회의 선후배 동문들이 함께 어울리는 마당 즐 포털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입니다.


앞으로 제고넷은 이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제고넷 구성원 각자의 권리와 책임 한계를 분명히 해야 합할 것입니다. 이상.


Comments

chcha46 12.02 21:52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주얼리 12.06 17:53
보석은 넘쳐나는데 담을 그릇이 문제군요
자유게시판